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성순)는 22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29일 한진중공업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환노위는 당초 이날 전체회의에서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참고인 심문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조 회장은 해외출장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대신 이재용 사장과 박승종 상무가 참석했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최우영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사무장·송덕용 공인회계사(한울회계법인)도 출석했다.
 


김성순 위원장은 “조 회장의 불출석은 국회와 국민을 모독하는 행위로 유감”이라며 “참고인 심문시 청문회를 생략하려고 했으나 조 회장이 불출석함에 따라 청문회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환노위는 별도의 심문 없이 참고인을 돌려보내고 청문회 개최를 결정했다. 환노위는 조 회장 귀국일인 다음달 2일이 지난 같은달 5일께 청문회를 실시하려고 했으나 야당의원들이 “국회가 조 회장의 일정에 맞춰 청문회 날짜를 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발하면서 29일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하고 조 회장의 귀국을 촉구했다.

증인 추가 요청도 있었다. 정동영 민주당 의원은 “한진중의 탈세의혹과 관련해 국세청장과 수주담당자인 조남호 회장의 아들인 조원국 상무가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반대로 수용되지 않았다. 그러자 정 의원은 “27일 영수회담에서 한진중공업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져야 한다”며 “이를 (손학규 대표에게)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진중공업이 있는 부산 영도구가 지역구안 김형오 의원(전 국회의장)은 이날 환노위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한진중 사태에 대해 사측에 수십 번 대화를 요구했으나 경영책임자인 조남호 회장은 저를 만나기는커녕 전화연결도 거부했다”며 “그가 환노위에 불출석한 것은 고의적 도피성 출국으로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한진중은 수주물량을 단 한 곳도 확보하지 못해 부득이 해고한다고 하나 그것이 노조의 책임이냐”며 “책임을 져야 할 사주는 보호되고 노동자만 집단해고되는 것이 사회정의냐고 되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진중에 대한 정부와 관계당국이 조사와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