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위원장은 20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만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국회 앞 기자회견을 마친 뒤 김성순 환노위원장을 만나 “현재 국회에 제출돼 있는 야당의원 81명과 여당의원 50명이 각각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이 환노위에 상정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용득 위원장은 “전체 국회의원 43%에 해당하는 131명이 노조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한다”며 “이를 청와대가 안 된다고 막으면서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43%의 국회의원이 노조법 개정안을 발의한 것은 현행법이 문제가 있다는 인식 때문”이라며 “국회에서 반드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노조법 국회 상정에 적극 나서 줄 것도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이 내년 집권을 바라보는 상황에서 독선적인 여당 핑계만 대지 말고 능력을 발휘해 달라”며 “환노위원장이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이뤄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면담에 배석한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노동부가 매뉴얼을 통해 복수노조가 없는 사업장도 7월 이후 무조건 창구단일화 절차를 밟으라고 한다”며 “7월 이전 교섭을 무위로 돌리고 있어 현장의 혼란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김성순 위원장은 “한나라당이 법안을 상정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은 논의조차 않겠다는 의미”라며 “현재 여야 간사 간 협의 중으로 상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직권상정은 현실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정용건 위원장이 지적한 매뉴얼 문제점은 22일 전체회의에 앞서 정리해서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대 노총 위원장과 환노위원장 간 면담에는 이용득·김영훈 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노총에서 유영철·이병균·김동만 부위원장·한정애(대외협력)·최삼태(홍보선전) 본부장, 민주노총에서 정희성 부위원장·양태조 대외협력실장·정용건 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