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등 야4당과 양대 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한나라당의 반대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안을 상정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한나라당을 규탄한다"며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야4당과 양대 노총 노동대책회의는 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만나 “야당의원 81명과 여당의원 50명 등 국회의원 132명(44.1%)이 노조법 개정 필요성을 제기한 것 아니냐”며 “한나라당이 이를 무시하고 상정에 반대해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6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의원이 각각 발의한 노조법 개정안이 상정돼야 한다"며 국회 안팎에서 전방위적으로 한나라당을 압박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노동대책회의는 노조법 개정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도 제안할 계획이다. 사회적 공론화를 위한 논의를 위한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 주도권을 갖고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대 노총 위원장은 20일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어 같은날 김성순 환노위원장을 만나 노조법 개정 상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나서 달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노동대책회의는 이날 향후 영수회담에서 노조법 개정을 포함한 노동의제가 다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야4당과 양대 노총은 노동대책회의 위상과 역할을 정비하기로 했다. 야4당 대표와 양대 노총 위원장이 모여 주요 노동정책과 입법과제를 논의하는 대표자회의를 두고 월 1회 노동대책회의와 실무정책협의를 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Tip] 노동대책회의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창조한국당·국민참여당 등 야5당과 민주노총이 지난 1월 만든 ‘노조법 재개정을 위한 야5당-민주노총 회의’에서 비롯됐다. 한국노총은 중간에 참관단체로 참여했고, 창조한국당은 빠졌다. 이어 지난달 노조법 개정안 공동발의를 한 뒤 '야4당-양대 노총 노동대책회의'로 재정비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