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추진위원회(새진추)가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개최한 ‘진보정당과 패권주의에 대한 평가와 혁신방안’ 토론회에서 "패권주의 극복을 위해서는 집단지도체제와 정책명부투표제 등 제도적 장치가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사회학과)는 “패권주의에서는 다수파가 권력을 독점해 소수파 및 당원의 다양한 의견을 대변하지 못한다”며 “패권주의 극복을 위해 적절한 지배구조와 선거제도를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이를 위한 장치로 집단지도체제나 공동대표제를 제시했다. 통합 진보정당 창당 초기에 다양한 정치세력의 의견을 수렴·조정해 합의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1인1표제를 통한 집단지도체제 혹은 공동대표제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정파 문제 해소를 위해 정파등록제나 정책명부투표제를 제안했다. 조 교수는 “정파등록제는 단일 또는 소수 정파가 막강한 권력행사를 하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 데 대한 강도 높은 정파 규제장치”라고 말했고, 정책명부투표제에 대해서는 "정책경쟁을 유도해 당내 정책대안을 둘러싼 토론과 공론화를 활성화할 수 있고 당원들에 대한 교육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율적 의견집단 등록제를 도입해 정책명부투표제의 간접적 정파규제 방식을 보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김준수 새진추 위원이 사회를, 조돈문 가톨릭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토론자로는 정성희 민주노동당 공동통추위원장·신석준 사회당 사무총장·심재옥 새진추 위원·이은주 새진추 위원이 참석했다. 새진추는 지난달 29일 ‘진보정당과 노동자 정치세력화’(1차), 이달 11일 ‘진보정당과 북한 관련 주요 쟁점 및 현안’(2차)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연석회의가 정책합의 시한인 26일까지 최종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연석회의는 6일 3차 합의를 하면서 핵 개발과 권력승계 등 대북문제, 2012년 총선·대선 기본방침, 패권주의 등 당 운영방안 등 남은 쟁점사항을 26일까지 해소해 최종합의문을 마련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현재까지 민주노동당·진보신당·사회당이 쟁점마다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종합의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