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김성순)가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환노위는 17일 오전 국회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26일 오전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를 의결했다. 하지만 증인채택을 둘러싸고 여야가 팽팽히 맞서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김성순 위원장은 증인채택에 관한 사항을 여야 간사에 위임했다.
 
이날 여야가 요청한 증인과 참고인은 20명(여당 5명·야당 15명)이다. 한나라당은 이 후보자의 돈봉투 수수의혹과 관련해 당시 민원실에서 금품반환을 목격한 노동부 직원 2명을 증인으로, 이 후보자의 리더십·청렴성·품성 등을 살펴본다는 이유로 노동부 직원 3명을 참고인으로 요청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돈봉투 수수의혹을 밝히기 위해 해당 제보자를 증인으로 요청했다. 이어 민주당은 4대 노동현안(쌍용자동차·한진중공업·현대자동차·삼성반도체)에 대한 이 후보자의 정책방향을 듣기 위해 이유일 쌍용차 사장·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정몽구 현대차 회장·권오현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사장·이웅화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비대위원장·최우영 한진중지회 사무국장 등 노사 관계자를 요구했다. 쌍용차 해고노동자 심리치료를 맡은 정혜신 신경정신과 전문의를 참고인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민주노동당은 김영경 청년유니온 위원장과 양성윤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을 참고인으로 요청했다. 김 위원장에게 노조 설립신고와 최저임금 문제를, 양 위원장에게 노동3권 박탈과 정치활동 보장 문제를 묻기 위해서다.

하지만 여야는 증인·참고인 채택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은 물론 업무수행능력, 국정의 주요 정책에 대한 철학과 비전을 확인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단 한 명도 채택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특히 “이 후보자는 반노동자적이고 노동자체를 혐오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노동부장관 자질이 없다”며 “청문회를 통해 정책적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간사인 신영수 의원은 “4대 노동현안에 대한 증인·참고인은 상임위 활동이나 국감에서 부를 수 있다”며 “인사청문회에서는 후보자와 직접 관련된 이들을 증인·참고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