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야권 통합을 추진하는 다양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연석회의에 이어 민주노동당·진보신당·사회당 간 본격적 협상이 시작된 상태다. 여기에다 진보정당 통합을 강제하는 것은 물론 야권 대통합까지 추진하는 야당 안팎의 움직임도 뒤를 잇고 있다.

복지국가 단일정당 건설을 목표로 한 정치운동 단체인 ‘복지국가 만들기 국민운동본부’가 12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출범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복지국가 만들기 국민운동본부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모든 진보개혁 정치세력은 작은 차이와 기득권을 벗어던지고 보편주의 복지국가라는 ‘가치와 노선’을 중심으로 하나의 정당, 복지국가 단일정당을 만들어 국민의 요구에 화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 공동본부장은 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원,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 박용진 진보신당 부대표, 최병모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이사장, 김준영 한국노총 부천지부 의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등 야당 전·현직 의원과 노동·시민사회단체 인사 17명이다.

또 이날 출범식에는 정동영·이인영 민주당 최고위원, 이부영 전 열린우리당 의원, 노회찬 전 진보신당 대표,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 명진스님 등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진보정당 통합운동을 추진하는 ‘진보의 합창’은 지난달 20일 첫 기자회견에 이어 이날 오전 서울 정동 프란체스코 회관에서 두 번째 기자회견을 갖고 동참을 호소했다.

이들은 제안서에서 “대중적 진보정치가 희망의 주체가 돼야 한다"며 "촛불의 감동과 진보의 열정, 한국사회 변화의 희망을 간직하는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진보의 합창은 오는 16일 진보정당 주요 인사들까지 합류하는 3차 국민 제안과 함께 ‘진보정치 혁신과 2012년 정치전략’에 관한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진보의 합창에는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약 7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울산·전북·부산·경남 등 광역시도별로 진보의 합창이 구성이 논의되고 있다. 진보의 합창은 다음달 3일께 회원 1만명을 모아 공식 출범식을 갖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