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광주 식수대란 등 잇단 4대강 속도전 피해에 대해 민주당이 맹공을 펼치고 나섰다.
민주당은 12일 “경북 구미 지역이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의 부작용으로 며칠째 단수 사태가 계속 되고 있다”며 “이는 4대강 속도전에 안전시설조차 갖추지 않고 공사를 강행하다가 벌어진 사태라는 점에서 중앙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앙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구미사태에 그치지 않고 광주에서도 (4대강 속도전으로 인해) 400세대에 수돗물 공급이 중단되는 등 단수사태 가능성이 있다”며 “이 정도 비상사태에는 (대통령이 유럽순방 중이라고 하니) 국무총리라도 나서서 일을 해결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잘못된 4대강 속도전을 중단하고 파괴된 금수강산을 되돌려놔야 한다”며 “그렇지 않는다면 4대강에 휩쓸려 내려가고 마는 것은 결국 이명박 정부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1일 오후 8시30분께 영산강 6공구 승촌보 2차 가물막이가 유실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또 상수관로 2개도 강물의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터져 파손됐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최근 끊이지 않는 인명사고와 구미 취수보 붕괴에 의한 구미 식수대란에 이은 이번 영산강 6공구 사고는 4대강 사업이 얼마나 무모하게 추진되고 있는 사업인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앞으로 식수·홍수·침수의 재앙이 더 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