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은 12일 구조조정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경우 빠르면 3.4분기부터는 경기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한경연은 한국은행과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하는 경기실사지수(BSI)와 실제 경기동향을 분석한 `BSI의 경기 선행성 검토' 보고서를 내고 이들기관의 BSI가 경기저점에 대해 1-2분기 가량 선행성을 보였다며 이같이 예측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BSI와 현재 경기의 동향을 비교분석하는 교차상관계수를 구한결과, 전경련이 매달 발표하는 BSI의 경우 과거 4개월전이 현재 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선행성이 확인됐으며 대한상의와 한은이 분기별로 발표하는 BSI는 각각과거 2분기 및 1분기 BSI가 현재 경기와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이에따라 각 기관이 최근 발표한 BSI가 2.4분기부터 반등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앞으로 실제 경기가 저점에서 반등하는 시점은 대략 3.4분기 정도로예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그러나 이 경기반등이 기술적 반등에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경제의 구조조정 노력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경련이 최근 발표한 3월 BSI는 101.1로 6개월만에 상승세를 보였고 대한상의의 2.4분기 BSI도 전분기의 63보다 크게 높아진 100을 기록, 경기회복을 예상하게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