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발생한 대지진과 쓰나미 피해,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등으로 일본 전역이 슬픔에 잠긴 가운데 일본 노동계가 재해 예방체계 구축과 피해 복구, 추가 원전사고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7일 국제노동계에 따르면 일본 전국노조연락협의회(전노협)는 지난 14일 펴낸 ‘전노협 팩스정보’를 통해 ‘토호쿠 간토 대지진 대책본부’를 설치해 의연금 모금과 구호물자 지원, 인적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전노협은 특히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책이 불충분하다고 보고 “원전 정지·건설 중지”를 요구하며 “지역주민과 원전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전국노조총연합(전노련)도 ‘재난대응위원회’를 꾸리고 14일 오전 가맹 산별연맹과 첫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전노련은 이날 회의에서 피해자 구조와 이재민 지원활동을 우선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전노련은 “피해 규모가 막대해 노동조합이 펼칠 수 있는 구조활동에 제약이 있지만 언론노조·운수노조·지방공무원노조를 중심으로 피해가 집중된 5개 현과 기타 지역에서 가능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전노련은 또 “핵발전소 사고로 인한 단전이 경제활동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내외 노동자들의 연대로 전례 없는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노조총연합회(렌고)도 재난구조TF를 설치하고 지진피해와 관련된 정보수집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렌고는 원전사고와 관련해 “철저한 안전조치를 취하고 모든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15일 전노협·전노련·렌고 등 일본 내 3개 내셔널센터에 서한을 보내 애도와 연대의 뜻을 전했다. 김영훈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위로서한에서 “시간이 갈수록 피해 규모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며 “특히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는 ‘원전 안전 신화’가 얼마나 허망한지 전 세계에 분명히 보여 줬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일본의 노동조합이 전개하는 피해지역 복구 활동을 적극 지지하며 민주노총이 일본의 동지들과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