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별노조인 금속노조 내에서 기업별노조 형태로 활동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지부 등 5개 기업지부가 2013년 9월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위원장 박유기)는 "지난 21일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기업지부 해소를 2년간 유예하고, 기업지부 해소를 위한 지역공동사업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로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중앙위에서 결정된 내용은 오는 28일 열리는 노조 임시대의원대회 안건으로 상정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노조는 “지난해 전임자임금 지급금지에 이어 올해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라는 악법이 강행되는 엄혹한 현실에서 노조가 조직체계 문제로 갈등과 분열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기업지부 해소 유예 배경을 밝혔다. 노조는 이어 “기업을 뛰어넘는 지역 차원의 공동사업 경험이 부족한 현실에서 인위적으로 기업지부의 조직체계를 재편하는 문제에 대해 조합원들의 불안심리가 강하게 작용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28일 임시대대에서 조직편제 방안에 대한 경과규정을 담고 있는 노조규약 부칙 14조를 “기업지부는 2013년 9월까지 한시적으로 유예한다”고 개정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산별중앙교섭에 불참하고 있는 현대·기아·GM대우차지부 등 완성차지부의 중앙교섭 참여도 추진한다.

지난 2006년 산별노조로 전환한 금속노조는 ‘전국 단일노조-지역지부-기업(지역)지회’로 이뤄져 있다. 노조는 하부조직을 소속 기업이 아닌 사업장이 속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편제하고 있다. 단 현대차·기아차·GM대우차·쌍용차·만도 등 5개 기업지부만 한시적으로 예외로 인정해 왔다.

당초 노조는 2009년 10월까지만 기업지부를 인정할 방침이었으나, 기업지부들의 반발에 부딪혀 2011년 9월까지 기업지부의 해소를 한 차례 유예했다. 이어 이번에 또다시 2013년 9월까지 기업지부를 유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다. 기업지부들은 조직력 훼손과 교섭권 약화를 이유로 조직개편에 반대해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