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강릉에서 발생한 공사장 붕괴가 부실시공에 의한 사고였다는 노동계의 주장이 사실로 확인됐다. 공기단축과 이윤에 급급한 건설사의 안전불감증이 인재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16일 건설노조에 따르면 지난 13일 강원도 강릉에서 저수지공사 콘크리트 타설 중 높이 7.1미터, 두께 1미터, 무게 700톤의 거푸집이 봉괴돼 건설노동자 4명이 숨지고, 3명이 중상을 당했다. 당시 노조 대전충청강원지역본부에서는 “높이 4미터 이상의 콘크리트 타설작업을 할 경우에는 사각모양의 지지대로 연결된 시스템동바리공법으로 공사를 해야 하는데 사고현장에서는 공사비와 기간을 더 줄이기 위해 다른 공법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또 날씨가 추워 콘크리트가 제대로 양생이 되지 않은 가운데 공사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뉴시스>가 이날 보도한 한국농어촌공사(발주처)의 사고조사 보고서에서 사실로 확인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공사인 S건설사가 설계도에 제출한 시스템동바리공법 대신 다른 공법을 사용하고, 타설 과정에서도 3·4차 타설을 동시에 진행했다. 거푸집 자재도 규격에 맞지 않는 것을 사용하는 등 부실시공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고는 정부가 발주처와 원청사가 안전점검을 자율로 하면 정부의 점검을 면제하는 안전대책을 발표한 지 한 달도 안 돼 발생해 노동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4월 6명의 사상자를 낸 부산 화명동 수영장 공사장 붕괴, 2007년 4월 5명이 숨지고 7명이 중상을 입은 연도교 공사장 붕괴가 모두 부실시공에 따른 참사였다.

박종국 노조 노동안전보건국장은 "이번 사고는 공기단축을 위해 발주처가 하청의 부실시공을 감독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로 정부의 자율안전대책이 얼마나 허무한지 증명해 준다"며 “정부가 적극 개입해 발주처와 원청사에게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