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구제역이 확산되면서 가축을 살처분한 축산농민과 살처분에 동원된 인력의 정신건강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전국 158개 지역에 있는 정신보건센터를 통한 검진과 상담·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지난해 연말 각 지역 정신보건센터에 구제역 살처분 인력에 대한 정신건강상담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11일 밝혔다. 축산농가와 살처분에 동원된 공무원 등은 살처분 당시의 기억과 공포감·상실감 등으로 인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불안장애·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살처분에 참여하는 수의사들도 고통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복지부는 전국적으로 흩어져 있는 정신보건센터에서 독자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정신건강 상담을 실시하도록 요청해 놓은 상태다. PTSD는 사고나 재해 등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대한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환자의 40%는 가벼운 증상이 지속되고, 20%는 중증도의 증상이 계속되며 10%는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경기도는 구제역 피해지역 공무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PTSD 조사에 들어갔다. 조사결과 고위험군으로 판정되면 정신과 치료를 무료로 지원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