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산업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대부분의 연구소들이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를 예측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의 여파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세계경제의 '더블 딥'(경기 이중침체) 가능성이 제기된다. 주요 산업이 수출 지향적인 상황에서 국내 대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 경제 문제는 노동시장의 문제이고, 곧 일자리의 문제다. <매일노동뉴스>가 주요 8개 업종을 전망했다.
 
국내 건설업계는 올해도 부진한 모습을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국내 건설수주 금액은 지난해보다 4.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부문별로는 공공부문에서 4.4%, 민간부문에서 4.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공종별로도 토목이 9.9%, 건축이 1.4%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지출이 크게 줄어드는 가운데 주택부문 침체도 계속될 예정이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만기가 도래해 상반기에 건설사 4차 구조조정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도 크다. 건설사들은 민간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해 규제완화 정책을 정부에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건설노동자들에게는 건설경기 악화를 이유로 노동조건을 하락시키는 압박이 거세질 전망이다.

◇공공부문 예산 감소로 주택부문 '암울'=공공부문은 정부의 예산편성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상황을 고려할 때 최악의 한 해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올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24조4천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7%(7천억원) 줄었다. 지자체들도 국비지원을 요청한 사업들이 정부 예산에서 탈락하고, 재정자립도가 나빠지면서 공공사업 투자를 줄일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도로공사의 경우 사상 최초로 신규투자 예산이 전무한 상황이다. 국토해양부 산하 12개 공기업의 부채규모가 지난 2년간 50조원 늘어 신규 발주가 어려운 상황이다.

주택부문도 침체의 골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미분양 적체와 정부의 보금자리주택 공급 등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택지를 확보해 새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다. 민간 건설사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기업들의 높은 부채도 주택공급을 제약하는 요인이다.

◇건설기계산업 부진·건설사 4차 구조조정 논란=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가 최근 발표한 ‘2011년 건설기계산업 전망’에 따르면 올해 건설기계경기는 내수판매가 지난해보다 3% 줄어들고, 수출은 13%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내수판매가 38%, 수출이 97% 증가한 것에 비하면 크게 둔화된 수치다. 협회는 “SOC 예산과 건설투자 감소 등으로 인해 내수판매 동력이 됐던 요인이 약화될 것"이라며 "수출 증가세는 유지되지만 신흥국과 선진국의 경제성장률 동반하락으로 증가 폭이 크게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상반기에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만기가 도래해 중소 건설사들의 위기가 반복될 예정이다. 한국부동산정책연구원은 "주택시장 회복세가 분양으로 이어지지 못해 건설사들의 유동성을 옥죄고 있다"며 "공공물량 발주도 급감해 4차 구조조정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해외건설 순항·과제도 많아=내수시장 한계 속에 건설사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해 해외건설부문은 선전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사상 최대인 715억7천만달러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역대 최고치였던 2008년 491억5천만달러보다 45.6%가 늘어난 것이다.
 
국토부는 "2014년 1천억달러를 수주해 세계 5대 해외건설 강국에 진입할 것”이라며 "올해도 산유국의 플랜트 발주가 지속되고 중남미 경기 회복에 따른 인프라 투자가 이어져 800억달러 수주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업계에서는 해외수주의 중동지역 편중과 고급인력 부족, 국내 기업 간 과당 저가 경쟁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