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는 20일 성명을 통해 "현대건설 임직원의 95%가 선호하는 현대차를 우선협상대자로 선정하고 새로 출발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채권단이 현대차를 인수주체로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현대건설 매각이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되면 10년간 쌓은 탑이 무너지고 경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현대건설 매각이 지연되면 채권단이 모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동진 위원장은 "현대건설을 매각할 때는 자금조달능력과 경영능력·발전전략·자금출처 등에 대한 심사를 엄격히 진행해야 한다”며 “현대그룹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할 때처럼 무조건적인 고가매각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관련업계도 현대차의 현대건설 인수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채권단은 "22일 주주협의회에서 현대그룹이 제출한 자금 소명자료를 토대로 우선협상대상자 해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현대차에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부여하는 안건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5조1천억원을 인수가격으로 제시한 현대차와의 협상을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그룹은 지난달 현대건설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매각자금 출처가 불분명해 의혹만 불러일으켰다. 현대그룹은 이날 새로운 추가자금 마련 계획을 발표했지만, 대세를 되돌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