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선거가 진영대결로 점철되며 정책공약이 실종됐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학교에서 일하는 교사·공무원·공무직이 노동존중 학교 실현 공약을 후보들에게 요구하며 한목소리를 냈다.

전교조·공무원노조 교육청본부·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혁신과 정책선거를 외면하는 교육을 책임질 자격이 없다”며 다섯 가지 정책요구안을 제시했다. 4개 노조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목소리를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들은 우선 입시학원이라는 오명을 받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 폐지를 주문했다. “특권화한 입시학교에 불과한 이들 학교가 교육격차 해소와 평등교육을 해친다”고 주장했다. 학급당 정원을 감축해 질 높은 학교 교육을 실현할 것과 학교 민주주의를 강화하기 위해 학교 운영에 학생·교직원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육과정·교육행정·교육복지 등이 섞여 있어 교원·교직원 간 업무 분담이 명확지 않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학교 업무 정상화 대책도 요구했다. 특히 미래 노동자인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하고 학교현장 종사자 간 차별을 해소하는 등 노동존중 학교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부모단체는 이 같은 요구가 아이를 올바른 시민으로 성장하게 하는 기본이 될 것이라며 힘을 보탰다. 윤현정 참교육학부모회 사무국장은 “후보들의 정치적 성향에 따른 이전투구로 교육감선거가 혼탁해지고 있다”며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그런 공약을 제시하는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4개 단체는 교육감선거 이후에도 공통 요구안 현실화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연대와 공동실천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