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16일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와 관련해 “현장에서는 일률적·경직적 규제로 소득감소 등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정식 장관은 19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 정책질의에서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의 주 52시간제 개선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이 장관은 “통계청에 따르면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노동이 줄어드는 등 장시간 노동 개선 성과가 일부 있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과 하청기업은 인력난과 임금감소 등 이중고로 불만이 많이 쌓이고 있다”며 “조선업 같은 기후에 따라 작업량 변화가 심하고 납기를 맞추는 공정을 가진 업종은 탄력근로제 등이 있지만 절차가 까다로워 활용하기 어렵다”는 질문에 이 장관은 “공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장에서 노동시간 운영이 차질이 없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며 “신규인력, 특히 청년을 적기에 공급되도록 하고 현장맞춤형 기술인력 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내일 당장 현장간담회를 통해 조선업종 기업 애로사항을 신속히 파악해 근로시간 운영이 차질 없게 컨설팅·설명회를 하겠다”며 “이·전직이 심한 조선업은 내일채움공제사업을 통해 청년 신규채용을 촉진하고 조선업에 한해 청년 나이를 39세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 인사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동문·지인·측근 등 정실인사에 막말·성폭력·범죄 경력자 등 국민이 납득 못 할 사람들이 많다”며 “윤 대통령 주변에 얼마나 사람이 없으면 저런 사람까지 쓰느냐고 한다”고 지적했다. 추 부총리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양 의원의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각종 성폭력)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윤 비서관이 대통령실 성폭력 예방교육 담당자라는 점에 대해서 김 장관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에게 이런 의견을 건의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임명권자의 고유권한”이라고 회피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