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하다 직업성 암에 걸린 노동자들이 집단산재를 신청하고 속속 인정을 받으면서 정부 차원의 역학조사가 이뤄진다. 안전보건공단은 25일 “직업성 암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포스코와 그 협력업체를 포함한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한 노동자 중 최근까지 직업성 암으로 산재를 신청한 경우는 9건에 불과하다. 이 중 3명은 산재를 인정받았고, 그 밖의 신청 건은 근로복지공단 등에서 조사를 하고 있다. 제철소 작업 과정에는 결정형 유리규산 등 발암성 물질이 발생한다. 노동계는 1968년 출범한 포스코에서 직업성 암으로 산재 승인이 나온 경우가 3건밖에 없다는 점을 주목하고 지난해부터 집단산재 신청 등 피해노동자 찾기에 나서고 있다. 산재신청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억압적 회사 문화 등으로 인해 산재 피해가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2월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도 포스코 작업환경을 조사해야 한다는 여야 지적이 나온 바 있다.

공단은 역학조사 계획·결과를 심의하는 역학조사평가위원회를 최근 열고 포스코 등에 대한 집단 역학조사 실시를 결정했다.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진행한다. 조사 대상은 협력업체를 포함한 포스코 제철소 소속 노동자와 1차 철강제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다. 직업환경의학전문의 등 전문가 17명을 투입한다.

이들은 고용보험 가입 내역과 인사자료 등을 바탕으로 질환 발병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한다. 현재 작업환경 중 유해요인 발생수준을 측정·평가하는 정밀작업환경측정도 진행한다. 역학조사 결과는 직업성 질환 유발물질 파악과 질환예방을 위한 제도개선과 제철업 종사 노동자의 산재 인정 등 보상근거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밀작업환경측정 결과를 토대로 제철업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 정책에도 활용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