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공제조합 노동자들이 일방적인 본부 이전을 반대하며 국토교통부에 관련 예산 승인 요청을 보류하라고 촉구했다.

전세버스공제조합노조(위원장 이승현)는 11일 정오 세종시 국토교통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세버스공제조합이 노사 간 협의와 노동자 의견수렴 없이 본부를 오송역 인근 오송스파사우나 오피스텔 건물로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현 여의도 본부보다 훨씬 많은 사업비용을 지출할 뿐 아니라 업무협조가 이뤄져야 할 법원·병원·심사평가원·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같은 유관기관이 서울에 소재해 업무효율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전세버스공제조합은 지난해 열린 전국전세버스연합회 이사회에서 본부 사무실을 여의도에서 오송역으로 이전하기로 결의했다. 세종시와 가까워 국토부와 긴밀한 업무 협조가 가능하고 오송역에 KTX역이 있어 교통편의가 높다는 점 등을 들었다. 여의도 사무실 임대료가 비싸다는 이유도 댔다.

그러나 노조는 의혹투성이 이전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무실 임대료를 절감한다면서 평당 500만원대인 건물을 평당 800만원에 매입하려다 들통이 나자 매입을 포기하고 전세로 전환했다”며 “전세도 매입 적정가 22억5천만원을 상회하는 23억원으로 비상식적인 계약을 하겠다며 국토부에 본부 이전 예산 승인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오송역으로 본부를 이전하면 직원들 교통비와 정착금 지원을 포함해 현재 위치한 여의도보다 훨씬 많은 사업비용을 지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