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직업훈련을 다양화한다.

노동부는 6일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분야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훈련과정 전반에 기업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신규 직업훈련 모델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신기술·고숙련 청년인력 양성을 위한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을 2017년부터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서울대·㈜멀티캠퍼스를 비롯한 38개 훈련기관에서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9개 분야를 대상으로 훈련과정을 운영했다. 3천35명이 교육을 받았다.

올해는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훈련기관의 자율성을 확대한 교육훈련 유형Ⅱ를 도입했다. 무인이동체·빅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 등 9개 분야 훈련을 포함한다. 교과 비중을 기존 30%에서 50% 이상으로 늘리고 프로젝트 주제 선정 등 훈련과정 설계에 기업이 직접 참여하도록 했다.

한국기술교육대 관계자는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합반하거나, 교육 중이라도 학생들의 재분반을 허용하는 등 학습과정을 유연화해 보려 한다”며 “교사·강사가 개별적으로 훈련생의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등 훈련의 질을 높이기 위한 창의적 방법들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훈련생은 훈련기관에 신청한 뒤 선발절차를 거치면 된다. 훈련기관은 필기시험·면접전형 절차를 거쳐 훈련과정 관련 기초지식을 갖춘 사람을 선발한다. 선발된 훈련생은 훈련기관이 담당하는 고용센터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된다. 훈련생은 3~10개월의 훈련비 전액과 월 최대 11만6천원의 훈련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수 후 훈련기관과 협약한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게 지원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직업훈련포털(hrd.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