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회 전태일 힙합음악제에서 공동 우승한 래퍼 신진·줍에이(Joob A)·지푸(GFU)의 <불, 꽃> 앨범재킷.<전태일기념관>
“(전략) 모두 먹고사는 문제가 평생의 숙제일지도/ 그저 간절히 바라지, 굶어 죽지 않기를 기도/ 한사람의 불로 꽃을 피운 인권/ 내 열정 또한 한줌의 재가 되지 않기를 빌어/ 사랑하면 행동해 행동하면 모이지/ 난 풀빵 대신 전해/ 굶주린 모든 이들에게 poetry/ 쟤네가 두려워 하는건 집합 연대/ 우린 그걸 이렇게 불러 힙합.”

1회 전태일 힙합음악제에서 우승한 세 명의 래퍼인 신진·줍에이(Joob A)·지푸(GFU)가 함께 부른 힙합 앨범 <불, 꽃> 음원이 6일 정오 공개됐다.

신진·줍에이·지푸는 사랑·연대·행동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노랫말로 옮겼다. 래퍼 빅라이트비츠(Biglightbeatz)가 작곡을, MC메타와 아날로그소년은 녹음부터 믹싱을 지원했다. 전태일기념관이 제작을 맡았다.

전태일기념관은 지난해 11월16일 젊은 세대에게 전태일정신을 알리고 공감을 얻기 위해 힙합음악제를 열었다. 1차 예선에만 400여명의 지원자가 몰렸고, 1·2차 예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열두 팀 중 세 팀이 최종 우승자로 선정됐다.

<불, 꽃> 음원은 디지털 음원 사이트 ‘멜론’에서 1년간 무료로 청취할 수 있다. 1년 후 음원은 전태일기념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전태일기념관은 “1회 전태일 힙합음악제를 기념하고 청년 세대들의 이야기와 감정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공익 목적으로 음원을 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청년 세대가 자신을 표현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문화의 장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