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진보연대
촛불혁명 3주년을 맞아 시민사회가 “문재인 정부는 진정한 사회대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항쟁은 반민주·반민생·반평화 적폐를 일소하고 사회 전면 개혁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과제를 제기했다”며 “지난 3년 일부 개혁이 진행됐지만 촛불 민의 실현이 지체되고 일부에선 역주행 조짐까지 나타난다”고 진단했다.

자유한국당과 국회가 촛불실현의 최대 장애물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근혜 국정농단 공범인 자유한국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죗값을 치르는 대신 국회 의석을 방패 삼아 촛불 민의 실현 가로막기에 여념이 없었다”며 “3년째 국회는 식물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정부 실정을 틈타 적폐언론과 수구개신교 세력이 연합전선을 형성해 촛불항쟁 성과를 무력화하고 촛불항쟁 이전으로 되돌리려고 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도 비판했다. 빌미를 제공한 당사자라는 것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불철저하게 했다”며 “심지어 개혁 역주행 조짐조차 보인다”고 꼬집었다. 시민·사회단체는 “문재인 정부는 대오각성해야 한다”며 “지난 3년의 경험은 적폐세력과의 ‘협치’는 그들이 발호할 기회만 줄 뿐이며, 재벌개혁·검찰개혁·사법개혁·언론개혁·교육개혁·국방개혁·국정원개혁 등 전방위에 걸친 전면적 개혁만이 촛불 민의를 실현할 유일한 길임을 일깨워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금부터라도 철저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사회불평등 해소를 위한 진정한 노력을 해야 한다”며 “촛불정부 초심으로 돌아가서 촛불 민의 실현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