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감염병 대응, 공공의료 확충 정책이 해답”

공공의료기관 5.7%에 그쳐

2020-02-27     최나영
보건의료노조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공공의료 확충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공공의료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해 전담병원 지정 계획을 밝혔다.

26일 노조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코로나19 확진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의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1주일 이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전담병원을 지정하고, 전국적으로 1만 병상 수준의 치료 병상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노조 관계자는 “감염병전담병원은 정부가 지시할 수 있는 지방의료원을 비롯한 공공병원을 위주로 지정될 것”이라며 “공공병원들은 전체 입원실을 통째로 비워 늘어나는 코로나19 경증환자와 의심환자를 전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감염병 환자를 격리해 치료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공병원의 중요성이 확인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나라 공공의료는 너무나 취약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공의료기관 비중은 전체 의료기관의 5.7%에 그친다. 코로나19 확진 환자를 격리해 치료할 수 있는 국가 지정 음압격리병상은 29개 의료기관에 198개 있다.

노조는 각종 신종 전염병에 대처할 수 있는 공공의료기관과 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전문 의료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하자고 제안했다. 그 밖에도 △70개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정책 △진주권(진주시·사천시·남해군·하동군·산청군) 공공병원 신설 계획의 차질없는 추진 △부산 침례병원의 공공병원화 추진 △역학조사관 대폭 확충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