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는 학교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안을 마련하라”

여성노조,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호봉제 실시 요구

2012-12-24     윤자은
여성노조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교육과학기술부에 처우개선안 마련을 촉구했다. 여성노조(위원장 황영미)는 지난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학교현장 곳곳에서는 아직도 계약만료에 따른 고용불안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며 “교과부는 제대로 된 2013년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조합원 200여명이 참가했다.

영양사·조리사·영어전문강사 등 15만명으로 추산되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호봉을 인정받지 못해 수십 년을 일해도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 노조는 올해 4월 교과부장관과 16개 시·도 교육감을 상대로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노조는 경기·강원·전남 등 5개 교육청과 단체교섭을 하고 있지만 교과부와 11개 교육청은 "학교비정규직의 사용자는 학교장"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노조는 △모든 학교 경력이 인정되는 호봉제 실시 △학교비정규 노동자 대책 수립 △정규직과 동일한 임금체계 마련 △모든 교육청과 단체교섭 실시 △학교 비정규직 전 직종 무기계약 전환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교과부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요구를 외면하지 말라”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밝힌 것처럼 비정규직의 차별을 없애고 공공부문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영미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탄생으로 앞으로 더 어려워지겠지만 전국의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시위와 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며 “좌절하지 않고 요구를 쟁취하기 위해 더욱 힘차게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