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직장협의회(공직협)들이 지난달 3일 총연합회를 결성한데 이어 오는 24일 위원장-수석부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대의원대회를 갖기로 해 전공련 활동에 대해 사법처리를 경고해 온 정부와의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는 "오는 24일 제1차 대의원대회를 갖고 위원장-수석부위원장와 10명의 부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라며 "단일지도체제를 중심으로 공무원의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전공련의 이러한 계획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졌던 총연합회 결성에 이어 이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 정부와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전공련의 대의원체제와 단일지도체제 등에 대해 '사실상 노조체계'라며 이미 수차례 사법처리를 경고해 왔으나 전공련은 대의원대회를 강행할 방침이다.

전공련은 오는 7일 선거공고를 하고 8∼14일 후보등록을 받을 예정이며 이번주 안으로 가입조직의 대의원 추천을 완료, 14일 전에 대의원명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공련은 회원수-대의원을 1∼375명에 1명, 376∼625명에 2명, 626∼875명에 3명, 876∼1125명에 4명으로 각 공직협에 배정했으며 대의원선출방식은 해당공직협에 일임했다. 또한 회원당 200원의 분담금 납부도 시달했다.

전공련은 이에 따라 전체 대의원수를 350여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공무원노조 도입에는 동의하지만 실정법 위반을 이유로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온 공직협에서는 대의원을 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임원 선거과정은 전공련의 정확한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