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세기 노선' 대중화·여성할당제 현장조사 등 부서별 사업계획도 관심


한국노총이 27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의결한 올해 사업계획 가운데 핵심 내용은 상반기 임단투 계획이다. 이남순 위원장도 이날 대회사에서 "올해 최대 과제는 공동임투"라며 "이를 공공, 금융부문의 구조조정 대응투쟁과 결합시켜 전 조직적 총력투쟁체제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의 올해 공동임투의 주된 전략은 실제적인 시기집중과 공동교섭이라 할 수 있다. 한국노총 정책본부의 한 관계자는 "임금인상 요구율 쟁취도 중요하지만, 올해는 실제 시기집중 방식의 공동투쟁을 일궈내는 것과 연맹이나 최소 업종 차원에서 사용자단체와의 교섭 테이블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기집중과 관련, 한국노총은 3월말 임단투 승리결의대회까지를 준비기로 설정, 각종 교육을 진행하고 5월 하순까지 조정신청과 쟁의찬반투표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총력투쟁 시기는 6월로 잡혀있다.

임단투 외에 한국노총이 이날 대회에 제출한 각 부서별 사업계획도 눈길을 끈다.

<정책사업>

'21세기 노동운동노선'에 대한 현장 의견수렴 작업을 벌여나간다. 또 노동시간단축과 비정규직 차별 철폐, 공무원·교원의 노조허용 등을 위한 법제도 개선 활동과 일용직에 고용·의료보험, 국민연금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도 진행한다. 생계비 모형을 새로 구축하고 최저임금을 평균임금 대비 50%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도 벌인다.

<조직사업>

지역순회 등 소속 조직들에 대한 현장활동을 강화하고 유사 산별 조직간 통합 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 무노조 기업 현황 파악에 기초한 신규 조직화 사업과 보험모집인, 학습지, 캐디 등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 그리고 공무원직장협의회에 대한 지원과 법개정 활동을 통한 노조 합법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성사업>

여성위원회 활동을 산별연맹까지 확대하고 비정규직 관련 실태조사, 여성할당제 실시를 위한 현황 조사사업을 진행한다 또 제조업 사업장의 성희롱 실태를 조사, 공개할 방침이며 모성보호 등 여성관련 법제도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교육사업>

중앙과 산별연맹, 지역 차원의 교육사업을 교통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교육 대상도 조합원과 신규조직 뿐 아니라 상근 간부들까지로 확대하고, 노동전문교육을 위해 일선 대학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조사작업을 벌인다.

<정치·통일사업>

내년 지자체·대통령 선거와 관련한 정치방침을 준비하고 소속 노조간부와 조합원 대상 정치교육을 실시한다. 북한 직총과의 공동사업 개발 등 자주적 교류사업을 추진한다.

<산업안전>

'사업장안전보건기본법' 제정 운동을 벌이며 업종별, 지역별 '산재예방대책위원회' 구성사업을 지원하고 산업안전·산재보상 전문가회의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24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안전연대'와의 연대활동을 강화하고 산재노동자단체에 대한 지원활동도 벌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