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와 경실련,참여연대,서울YMCA,여성단체연합,민변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안국동 참여연대 2층 강당에서`비정규노동자 기본권 보장과 차별철폐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가졌다.

공대위는 "비정규노동자들도 ILO(국제노동기구) 협약에 따른 `동일보호와균등대우' 원칙의 대상이지만 실제로는 초과근로수당, 퇴직금,월차 및연차, 생리휴가, 국민연금,의료보험,고용보험 등의 권리와 혜택을 보장받지못하고 있다"면서 "극심한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비정규 노동자들의 기본권보장과 차별철폐를 위한 법률 및 제도 개선 운동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대위는 이를 위해 공청회, 캠페인,서명운동,국회의원 정견조사 등을 통해△비정규노동자의 채용제한 및 정규직 전환 △비정규 노동자의 기본권 보장△파견노동자의 정규직화 및 파견근로제도의 궁극적 폐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밝혔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임시, 일용직 노동자 수는 IMF위기 직전인 97년 전체노동자의 45.9%인 607만명에서 올해 1/4분기 현재 53%인 700만명으로 급속히늘었으며, 이는 파견노동자, 불법용역 노동자, 근로기준법상 노동자로 분류되지않는 실질적 비정규 노동자들을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