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6일차를 맞는 한국고속철도공단이 23일부로 이사장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후임이 결정되지 않아 교섭조차 이뤄지지 않는 등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5일 노조(위원장 김동석)에 따르면, 그동안 이 회사 노사는 지난해 7월부터 1년여동안 퇴직금 누진제 폐지 여부, 정년단축 여부 등을 놓고 교섭을 벌여왔으나 회사쪽이 정부 지침을 이유로 노조쪽 입장 수용불가 방침을 고수, 노조가 지난 21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회사쪽 교섭대표인 류상열 이사장은 지난 23일부로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후임이 정해지지 않았고, 더군다나 내부 규정에 따라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은 김달중 부이사장은 업무파악을 이유로 주말 내내 교섭에 응하지 않았다.

서중교 노조 사무총장은 "3년간 임금이 동결되고 승진이 적체돼 직원들의 사기가 바닥으로 떨어졌음에도 공단은 정부 지침을 이유로 근로조건 개악시도만 하고 있다"며 "노조의 요구가 받아질 때까지 계속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노조원들의 불만을 반영하듯 현재 파업에는 전체 조합원 506명 중 476명(94%)이나 참여하고 있으며, 임산부와 해외 교육자 등을 제외하면 100% 가까운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는 게 노조쪽 설명이다.

앞으로 노조는 공단쪽의 입장 변화가 있을 때까지 계속 파업을 벌여나갈 방침이며, 오는 28일 국회 건설교통위 고속철도건설공단 업무보고와 때를 맞춰 사태 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다.

한편 고속철도건설은 토목, 전기, 신호 등 많이 공정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공단 노조의 파업은 불가피하게 각종 계약과 계약관리행위를 지연시켜 공정을 연기시킬 것으로 보이며, 공정 1일의 연장은 약 7억원의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파업에 따른 손실도 막대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