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본부장 김영진)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의 단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본부는 "최근 대의원대회를 열어 올해 사업계획·예산을 결정하고 진보정당 단결을 요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고 15일 밝혔다.
민주노총 16개 지역본부 가운데 진보정당의 단결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21일 열린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는 '진보정당 통합권고안'이 상정됐으나 대회 유회로 채택되지 못했다.

부산본부는 지난 10일 열린 대회에서 김진숙·강한규·문영만·정의헌·최용국 등 지역본부 지도위원들이 제안한 '진보정치 대단결과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특별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체 대의원 169명 중 125명이 참석했다.

본부는 특별결의문에서 "진보정치 분열과 노동자 정치세력화 전망 부재 등으로 민주노총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본부는 "민주노총의 최고 간부와 활동가들이 진보정치 단결을 염원하는 대다수 조합원들의 마음을 저버린 채 상호배제하는 적대적 감정으로 분열돼 있다"며 "제2 노동자 정치세력화 기치 아래 민주노총 조합원부터 정치적 단결에 앞장서자"고 제안했다.

특별결의를 제안한 정의헌 지도위원은 "진보정치가 분열돼 있는 현실을 부담스러워하면서도 아무도 말하지 않고 있다"며 "누군가 말을 꺼내야 하고 대중적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특별결의를 추진했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월1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