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특공대가 20일 새벽 서울 용산 재개발지역 철거민들의 점거농성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6명이 숨지고 23명이 다치는 대형참사가 벌어졌다.
경찰이 사고현장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추가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일제히 성명을 내고 “경찰의 무리한 진압이 대형참사를 불렀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대부분 무리하게 강제진압에 나선 이명박 정부와 김석기 신임 경찰청장을 비판하는 내용이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이날 새벽 6시50분께 시작된 경찰특공대의 진압작전으로 철거민 농성장은 흡사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경찰은 용산4구역 재개발로 주거지를 잃은 철거민들이 용산구 한강로 2가 5층짜리 N빌딩 옥상에서 농성에 돌입한 지 불과 24시간 만에 특공대를 투입해 강제진압에 나섰다.

특공대는 미리 준비한 컨테이너박스 2개에 나눠 타고 10톤짜리 크레인을 이용, 철거민들의 골리앗이 있는 옥상에 내려 작전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철거민들은 화염병을 던지며 강하게 저항했고, 건물 3~5층에서 불길이 일어났다. 철거민들이 설치한 5미터 높이의 골리앗에서도 불길이 치솟아 옥상 전체가 화염에 휩싸였다.
결국 5명의 철거민이 목숨을 잃었고, 특공대원 1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특공대가 진압작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철거민들이 화염병을 던져 화재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철거민과 현장 목격자들은 “경찰이 인화물질이 널려 있는 현장에서 안전문제는 아랑곳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압을 했기 때문에 화재가 일어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국철거민연합회·한국진보연대 등 사회단체로 구성된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는 생존권과 주거권을 위해 저항하는 철거민에게 특공대까지 투입하며 강제진압을 자행한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라며 “이명박 살인정권을 상대로 범국민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매일노동뉴스 1월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