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일주일 앞두고 있는 금속산별노조가 금속산업연맹 소속 노조에게 많은 딜레마를 안겨주고 있다.

지난 해, 논란 끝에 대기업노조의 특성을 고려해 기업지부까지 인정했지만, 실제 대기업노조는 전환을 결의한 곳이 별로 없다. 결국 과거 전노협처럼 중소사업장 중심의 산별노조로 출발하게 돼, 초기위상에 흠집이 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사실상 대·중소 사업장 노조는 물론 연맹과 산별노조 모두에 부담이 되고 있다.

우선 산별노조 건설의 당위성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현재 산별전환 결의를 이끌어내는데 있어서 일차적인 관건은 대기업노조라는 지적이다.

대기업노조에서는 조직전환에 따른 부담에다, 지금까지 상층 단위에서만 논의돼 오면서 조합원 교육이 충분치 않거나, 현장조직과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번 기아자동차노조의 경우도 해당 현장조직은 "기업지부를 인정하는 기형적 산별노조에는 찬성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31일 대의원대회에서도 기업지부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고, 기간제한을 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으나 원례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우선 미결의 노조는 '결의를 못해' 산별노조 건설 논의에 적극 결합하지 못하고 있고, 전환을 결의한 노조는 "미리 해서 손해보는 것 아니냐"며 내심 불안해하는 눈치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연맹과의 관계가 분명히 정리되질 않아 산별노조 지도부 구성, 상근자 고용승계 문제 등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본격적인 논의를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참석한 한 대의원은 "현 시점에서는 연맹과 산별노조간 거리를 최대한 좁히고, 지역지부를 강화하면서 미결의 노조의 조직전환을 이끌어내는 것이 최선"이라며 "조직운영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