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되는 대한송유관공사의 경영권을 둘러싼 정유업체들 사이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주주들인 정유업체 간에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29일 새경영진 선임을 위해 열리는 첫 주주총회는 물론, 민영화 이후 송유관공사의 경영정상화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에스오일은 28일 에스케이(주)가 민영화 이후 송유관공사의 최대주주(지분율34.04%)가 된다는 점을 내세워 경영권을 장악하려 하기 때문에 지난 27일까지 하기로 돼있던 정부 보유지분(7.51%) 인수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에스오일은 특정정유사의 경영권 장악은 석유수급 안정을 위해 정유사들이 공동출자한송유관공사의 설립 취지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에스오일은 대신 주식인수대금301억원을 법원에 공탁했다. 에스오일 관계자는 “에스케이에게 주총 연기를요청했으나 거부됐다”면서, 산업자원부에도 사태해결을 위해 나서줄 것을촉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엘지정유(지분율 22.59%)도 지난 26일 정유사 모임에서 에스케이에 주총연기를 요구했다. 엘지정유 관계자는 “송유관공사는 국가기간시설로 정유사 연간물동량의 30%를 맡을 정도로 공익성격이 강해 민영화되더라도 특정업체가 경영권을갖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송유관공사 노조도 에스케이의 경영권장악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에스케이는 예정대로 주총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에스케이 관계자는“최대주주가 경영진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만성적자에서벗어난다는 민영화 취지를 달성하려면 대주주의 책임경영이 바람직하다”고말했다.

그는 또 “다른 정유사들에 불이익이 돌아갈 것이라는 지적이 있으나 정유업체들에 의존하는 송유관공사의 성격상 불가능하다”면서 “주주사들로 운영협의회를 구성하고, 이사회에서도 특정업체가 과반수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해 공정성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 89년 정부와 정유·항공업체들이 공동으로 설립한 송유관공사는 정유사들이 지방 정유공장에서 생산한 휘발유·경유·등유 등을 송유관을 통해수도권의 저유소까지 운반·저장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말정부보유 지분(50%)을 기존 주주들인 정유·항공업체들에 분할매각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