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돈인 조석래 회장의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최근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국가청렴위원회(현 국가권익위원회)로부터 효성그룹 관련 의혹 수사를 의뢰받은 뒤 관련자를 소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가청렴위는 지난해 효성그룹 내부자를 통해 "2000년께 효성그룹의 일본 현지법인이 수입부품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납품단가를 부풀리는 방법으로 200억~30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제보와 함께 관련 회계자료를 넘겨받았다.

자체 조사를 마친 국가청렴위는 지난 2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도 효성의 자금 흐름에 이상동향이 있다는 내용의 자료를 검찰에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효성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해복투)는 "검찰이 현재 전경련 회장을 맡고 있으며 현직 대통령과 사돈지간인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에 대한 의혹을 덮으려 한다면 엄청난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며 "효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함께 그에 따른 처벌을 효성노동자의 이름으로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의 동생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아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셋째 사위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9월 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