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전면 개방키로 한 가운데 천영세 민주노동당 대표가 21일 야당 대표회담을 제안하고 나섰다.

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한미 쇠고기협상이 타결되기 무섭게 한우값이 하루만에 10% 가까이 폭락하는 등 우리 축산농사를 몰락의 길로 내몰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대책을 발표한다고 하지만 졸속의 미봉책에 그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천 대표는 “한미 쇠고기협상 결과에 대해 민주노동당뿐만 아니라 대부분 야당들이 반대하고 있으며 국민 저항운동을 선언하고 있다”며 “야당들이 진정 민생을 지키겠다면 국민건강권을 수호하고 졸속적 한미 쇠고기협상 철회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야당 대표회담 제안배경을 설명했다. 천 대표는 “야당 대표회담에서는 졸속적 미국산 쇠고기 전면개방으로 피해를 보게 될 우리 국민 건강권을 지키고 축산농가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강기갑 의원을 비롯해 진보신당·녹색연합·보건의료단체연합·참여연대 등 16개 단체는 이날 오전 청와대 인근에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개방 이명박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쇠고기협상 전면 무효를 선언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은 22일 오전 강기갑 의원이 쇠고기협상 철회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강기갑 의원 단식정리 및 제2차 민생대장정 선포식을 갖는다.

반면 통합민주당은 5월 임시국회에서 한미 쇠고기협상 문제를 적극 쟁점화한다는 계획이나 백지화하는 것은 무리라고 보고 보완대책 마련 등 소극적 대응으로 방향을 틀었다.
민주당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한미 쇠고기협상 백지화가 최선이나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정부는 최선을 다해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를 비롯해 쇠고기 이력 추격제를 전면 실시하는 등의 보완책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22일 오전 축산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쇠고기시장 전면개방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4월 2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