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이 21일부터 3주 간 민생대장정에 나서기로 하는 등 민생현안 해결에 전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19일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당면 민생해결을 위한 전당 실천계획 건’을 통과시켰다.

민주노동당은 20일 “학교자율화 3단계 방안,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 한미FTA 비준 등 총선 이후 이명박 정부의 신자유주의 시장화 정책이 노골적으로 진행되면서 노동자·농민·서민을 위기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총선 결과 보수진영의 득세와 진보진영의 위축 속에서 민주노동당이 전당적 특별대응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은 △등록금 상한제 도입 △비정규직 현안대응, 88만원 세대 구출 △의료 민영화 저지, 건강보험 지키기 △한미FTA 비준 및 기업규제 완화 저지 △공공기관 및 공기업 민영화 저지 등을 핵심의제로 삼고 본격적인 실천활동에 들어간다.

우선 21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지도부-당선자 전국권역별 민생대장정'에 나선다. 또 (가)건강보험지키기 운동본부(공동본부장 권영길·현애자·곽정숙)를 구성해 당연지정제 폐지과 민간의료보험 도입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또 한미FTA저지 운동본부(본부장 강기갑)를 복원해 한미FTA 비준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이밖에 ‘150만원 등록금 실현본부, 88만원 세대 희망본부’를 상설화한다. 최순영 의원이 전국대학 순회강연에 나서고 민주노총과 청년 아르바이트 시급인상 의제화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민주노총·전농·진보연대·시민사회진영과 공동네트워크를 형성해 공동투쟁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민주노동당은 중앙위에서 특별결의문을 채택해 “분열의 고통을 혁신을 통한 단결로 바꿔내야 한다”며 “진보정치 주체를 확대 강화하고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실질적 실현을 통해 변화하는 21세기에 걸맞는 진보정당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4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