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의 새 지도부 선출시점이 이달 27일에서 6월 중순께로 2개월가량 연기됐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19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제1차 중앙위원회를 열어 ‘임시당대회 개최의 건’을 심의한 결과, 임시당대회 개최시기를 6월 중순께로 연기하기로 했다. 재적 중앙위원 253명 중 164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당대회를 연기하자는 수정안에 97명이 찬성했다.

임시당대회 개최시기가 늦춰진 이유는 아직 당 혁신안이 마련되지 않은 데다, 당원과의 소통이 부족한 상황에서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광주지역 한 중앙위원은 이날 중앙위에서 “현 안건을 보면 지도부 정원을 줄이는 것 말고는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당대회라면 당의 노선과 정책·의정활동·운영체계 등 그동안의 평가와 혁신진로를 충분히 논의한 뒤 지도부 선출을 해야 한다”고 대회 연기를 주장했다.

권영길 의원도 여기에 힘을 보탰다. 권 의원은 발언을 통해 “지난 총선기간 현장을 다니며 정말 반성하고 혁신하겠다고 약속해 겨우 (주민들의) 마음을 잡았다”며 “당 분열 뒤 첫 당대회인 만큼 언론과 국민이 주목할 텐데 당대회에서 혁신의 내용을 내놓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분당사태 뒤 곧바로 총선을 치르는 등 숨 가쁘게 달려왔는데 또다시 급하게 지도부를 선출할 경우 당원들이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렵고, 충분한 반성과 혁신 논의가 부족할 수 있음을 우려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새 지도부 선출 자체가 혁신의 한 모습이 될 수 있는데 연기되면서 혁신의 모습이 더디게 나타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임시당대회(6월)와 새 지도부 선출기간(1개월)을 감안하면 민주노동당은 오는 7월 말까지 비대위 체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또 새 지도부가 선출되기 전까지 '혁신-재창당' 역할도 도맡아 하게 됐다. 비대위 관계자는 "앞으로 2개월 간 중앙·지역과 당원 간 간담회·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혁신-재창당 방안을 마련해 6월 임시당대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4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