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인수위의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가운데 행정부공무원노조(위원장 조호동)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것을 국회에 촉구했다.

노조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인기영합에 따른 정략적 부처폐지, 힘 있는 부처로의 흡수통합, 올해 7천명을 비롯해 임기내 5만 여명의 공무원을 감원하는 조직개편안으로 고용보장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또 “새 정부는 이번 통폐합 대상 부처들의 업무가 대부분 국민과 접한 최일선 행정서비스고, 기능을 상실할 경우 국민들에게 상당한 불편을 초래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수차례 걸쳐 중앙부처 2만여 조합원의 뜻을 담아 문제점을 지적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했지만 모든 것이 무시된 채 국회로 넘어갔다”며 “공직사회와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열어 반드시 전향적인 검토를 거친 후 결정해 달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오전 통일부와 해수부, 교육부, 국정홍보처 등 19개 지부별로 국회 행자위 소속 의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전달했다. 노조는 23일 오전에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행자위에 건의서를 전달한다.

홍명기 노조 대변인은 “폐지되는 부처는 물론 덩치가 커지는 부처에서도 어떤 구조조정이 따를지 모르기 때문에 하위직 공무원들의 불안감은 아주 높다”며 “수십년간 공무원으로 일한 우리의 요구가 국회에서 꼭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