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노조는 9대 임원선거를 놓고 본부 및 지부에 참정권을 주기로 했지만, 선거범위의 확대를 놓고 제2라운드에 접어들어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지난달 28일 확대운영위를 열어 울산지법의 '노조 확대운영위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수용에 따라, 각 본부 및 지부에 선거권·피선거권을 주기로 하고, 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선거범위 확대에 대한 규약개정안을 상정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노조는 3일 오후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선거범위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으나, 예상대로 선거범위 및 형식 등을 놓고 논란이 붙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기존 규약대로 통합보궐선거를 치르자는 입장과 선거규약 개정을 통해 임기를 연장해 통합선거를 치르자는 입장으로 팽팽히 나눠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보궐선거의 경우는 정갑득 현 집행부가 중도사퇴를 하면서 올해 8월까지 남은 임기동안을 채울 보궐선거에 머물러야 한다는 입장. 조기통합선거로 가게될 경우 혼란이 크게 가중될 것이란 지적이다.

반면 잔여임기가 6개월 미만일 때는 규약개정을 통해 조기통합선거가 가능하다며, 2002년 12월까지 임기의 통합선거로 가야한다는 입장이 맞서고 있는 상태로 이날 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쉽게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확대운영위에서는 이번 임시대의원대회 때 규약개정이 통과되지 못하면 기존 규약대로 선거를 치른다고 결정한 바 있는 가운데, 만약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이번 선거문제가 어떻게 처리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