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현행 해산이나 차단 위주의 시위 진압방식을 검거 위주로 전환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경찰이 이명박 당선자에게 재빠르게 줄서기를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14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폴리스라인을 넘는 시위대를 전원 연행하는 등 불법시위 대응방식을 현장 검거 위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대규모 집회·시위 현장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고 후방에 7~8명으로 이뤄진 검거조를 배치해 폴리스라인을 넘어서는 시위 참가자들을 현장에서 검거할 방침이다. 또 적극 가담자에 대해서는 전기충격기나 최루액 등을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경찰은 이러한 방안을 확정한 뒤 매뉴얼로 정리해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불법시위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경찰의 검거 위주 강경책은 갈등만 부채질할 소지가 크다는 지적이다. 한국진보연대 관계자는 “이명박 당선자가 재벌을 위한 정책을 펴려면 필히 노동자 민중의 저항이 따를 텐데 경찰이 알아서 이를 미리 차단하겠다는 것”이라며 “집회와 시위가 사실상 신고제가 아니라 허가제로 진행되는 조건에서 강제연행은 불필요한 마찰과 충돌만 확산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1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