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은 성과 장애로 이중차별로 인해 경제활동 참여가 저조하다며 여성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반영한 지원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지난 14일 ‘2007 연구과제발표회’를 개최한 가운데 박자경 공단 연구원은 ‘여성장애인 경제활동참여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박 연구원은 “여성장애인은 남성장애인이나 전체 여성에 비해 경제활동참여가 매우 낮고 전체 여성과 마찬가지로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취학 전 자녀가 있는 여성장애인의 경우 경제활동 참여가 더욱 저조한 반면 직업훈련 경험이 있거나 여성가구주의 경우 경제활동참여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성장애인의 경제활동참가 활성화를 위해 생애주기별 지원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취학 전 아동이 있는 30대 여성장애인의 육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탄력적인 근무시간제도의 운영, 재택근무의 활성화, 시간제 근무의 다양화 등 근로형태가 다양한 일자리가 제공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장 연구원은 육아 및 가사 부담이 경감돼 노동시장에 재진입하게 되는 40대 이후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재취업 교육과정을 통해 출산 및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노동수요와 기혼여성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재취업 과정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토론에 나선 이진숙 대구대 교수(사회복지학)은 “여성장애인이 국회에 진출할 정도로 우리 사회의 인식이 많이 변했다”면서도, “성·장애·빈곤의 3중 차별을 겪는 여성장애인에게는 경제활동 특성별, 장애유형 및 정도별로 세분화된 정책수립이 필요하고, 여성장애인 고용할당제도의 도입도 고려할만 하다”고 밝혔다.

이외에 황아윤 공단 연구원은 ‘여성장애인 직업능력개발훈련 진입확대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직업훈련기관에서 여성장애인은 남성에 비해 매우 저조한 참여 실적을 보였다”며 “저소득 여성장애인을 위한 훈련참여기간 중 소득지원, 이동지원을 통한 훈련접근성 확보, 기혼여성을 위한 보육지원, 취업과 연계되는 맞춤훈련의 확대 실시 및 훈련과정의 다양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2월 1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