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해외 유학생과 현지인 등 해외인력에 대한 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465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 해외인력 채용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81개사(17.4%)가 해외인력을 채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들 81개사를 보면 해외인력 채용규모는 지난해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81개사 중 24개사(29.6%)가 지난해에 비해 더 채용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56개사(69.1%)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의 인원을 채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줄이겠다는 응답은 단 1개사(1.2%)에 그쳤다.

이는 최근 감소할 것이라고 나타난 국내인력 채용조사와 대비되는 것이다. 최근 인크루트가 538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하반기 채용계획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하반기보다 9.8%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나타난 바 있다.

실제 해외인력을 채용하겠다는 81개사의 국내인력 채용계획을 보면 신규인력의 채용 증가세는 해외인력에서, 감소세는 국내인력 채용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표 참조>
국내인력 채용의 경우 채용규모를 줄이겠다는 곳은 24.7%로 늘리겠다는 19.8%에 비해 더 높았다. 반면 해외인력 채용은 29.6%가 더 늘리겠다고 했지만 줄이겠다는 곳은 1.2%에 그친 것이다.


인크루트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사업계획 수정과 함께 최근 일정규모 이상의 채용을 꾸준히 해와 여력이 떨어진 듯 보이는 국내채용과 달리 고급인력 확보와 해외시장 공략, 현지화 전략 등을 위해 해외인력 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매일노동뉴스>2007년 9월 1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