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에 반발한 두 은행 노동조합의 파업이 24일로 나흘째 계속되고 있다. 노조쪽은 합병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고, 정부는 강제해산 방침을 정하고 경찰투입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두 은행 노조원 1만여명이 `강제합병 방침 백지화'를 촉구하며 파업농성을 벌이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 국민은행 일산연수원에는 이날 국민은행 팀·차장급 직원 300여명이 동참하는 분위기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금융산업노조는 “우량은행 강제 합병은 두 은행의 미래는 물론 한국금융의 뿌리를 흔들 것”이라며 합병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오는 28일 총파업 등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농성장 주변에 20개 중대 2500여명의 경찰력을 배치하고 음식물 반입을 제한하며 노조원들에게 해산과 귀가를 종용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국민·주택은행 영업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고, 노조원들의 업무복귀 거부로 오는 26일 정상영업이 불가능할 경우 점포를 지역별로 통합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두 은행 인근의 다른 은행 영업점의 영업시간을 잠정연장해 운영하고, 다른 은행 현금자동지급기에 충분한 현금을 확보하도록 조처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 검사역 200명을 두 은행 통합점포에 파견하는 한편, 각 2천여명씩인 두 은행의 퇴직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현금자동지급기에 현금이 떨어질 경우에도 다른 은행으로 이체업무는 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기업의 신용경색을 완화하기 위해 두 은행의 여신한도를 타은행으로 이관해 취급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의 경우 적금가입 내역이 확인되면 이를 담보로 대출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