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합병을 반대하며 5일째 파업농성을 진행 중인 국민·주택은행 노조원들이 자진 해산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이르면 26일 중 파업현장에 공권력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두 은행 노조는 공권력 투입 시 서울 명동성당 등 제3의 장소에서 파업을 재개하고, 금융산업노조도 예정대로 오는 28일부터 총파업을 강행할 방침이어서 파업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연말 금융·자금시장에 일대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25일 정부 중앙청사에서 진념 재경부 장관, 김정길 법무부 장관, 최인기 행자부 장관,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두 은행의 파업이 노동관계법을 위반한 불법임을 재확인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김상훈 국민은행장과 김정태 주택은행장도 이날 농성중인 노조원들에게 26일 오전 영업개시전까지 업무에 복귀할 것을 명령하고, 『영업에 복귀하는 노조원에 대한 징계는 없을 것』이라고 다시 한번 밝혔다.

그러나 국민·주택은행 노조원 8,000여명은 국민은행의 팀장·차장급 간부들이 합류한 가운데 국민은행 일산연수원(경기도 고양시)에서 5일째 파업농성을 벌이며 전투경찰 2,000여명과 대치중이다. 두 은행 집행부는 오는 28일까지 일산 현장에서 파업을 계속하되, 공권력 투입시 서울 명동성당에 재집결한다는 행동수칙을 노조원들에게 시달했다.

금융산업노조도 25일 오후 전국 대표자 회의를 열고 국민·주택은행 파업을 지원하기로 결의하면서 28일로 예정된 은행권 총파업을 강행키로 결정, 은행권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대규모 노·정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크리스마스 연휴이후 영업이 재개되는 26일부터 두 은행의 영업이 사실상 마비상태에 빠지는 상황에 대비, 한빛은행과 신한은행을 국민·주택은행의 개인 예금 대지급 은행으로 지정하고, 두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및 어음결제는 기업은행이 대신 처리하도록 했다.

또 기업은행과 농협직원 252명과 금융감독원 검사역 223명을 두 은행에 긴급 파견, 주택은행 59개, 국민은행 29개의 거점점포를 중심으로 어음결제 및 예금지급 업무를 지속키로 결정했다.

국민·주택은행은 또 고객들이 다른 은행의 자동화기기를 이용할때 지불하는 수수료를 나중에 전액 환불하고,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를 포함한 각종 수수료는 물론 대출금 연체이자도 파업종료 때까지 물리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