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회사쪽과 노조쪽의 입장차가 워낙 커, 대우차정상화를 위한 타협점을 쉽게 찾지 못하고 있다.

회사쪽 구조조정안이 대규모 인원감축과 투자·개발비 축소 등을 위주로 하고 있는 반면, 노조는 인원감축 없이 투자·개발을 늘리는 등 공격경영을 전제로 하고 있다.

회사안과 노조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원조정 부분이다. 회사쪽은 사무직희망퇴직과 별도로 부평 3154명, 군산 1200명, 창원 200명 등 생산직 5374명의 감축안을 내놨다. 이는 전체 생산직 1만5548명의 35%에 해당한다.

반면 노조는 단한 명도 인위적으로 해고해선 안된다는 주장이다. 부도 이전에 노사가 합의한5년간 고용보장 원칙을 지키면서 비상경영 시기인 내년에 한해 순환휴직을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사안과 노조안의 차이는 회사쪽이 혹독한 비용절감을 통해 내년 상반기 이후채권단 자금지원 없이도 존립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반면, 노조쪽은 회사쪽이 추진하는 `해외매각'이 아닌 `독자생존'을 목표로 확대전략을 세우고 있는데서 기인한다. 이처럼 회사안과 노조안은 출발선과 도착지점이 모두 다르다.

회사쪽은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전제되지 않는 한 제너럴모터스(GM)로의 매각무산은 물론, 자금지원 중단-공장가동 중단-휴업-협력업체 연쇄부도로 이어진다는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쪽은 생산대수를 줄이더라도 내년에 당장 영업이익을 달성해야 한다는 목표로 투자·개발비를 41% 줄여 1664억원을 아끼는 한편, 생산목표도 올해의 81만대에 비해 대폭 줄어든 56만대로 잡고 있다.

이에 반해 노조는 투자비를 늘려 공격적인 경영전략을 펴야 한다며, 4천억원을 신차종 개발에 투자하는 등 정반대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노조는 내년 70만대생산, 2002년 80만대 이상의 통상 수준 회복, 2년 내 영업손실 제거, 5년 내 순익구조 달성이라는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를 위해 채권단이 내년 6월까지 약속한 단기운영자금 7279억원 이외에 향후 5년동안 △신차 개발비용4천억원 △투자비 1조4천억원 △개발비 1조8천억원 등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자금마련 방안으로 노동자 출자, 부품업체 컨소시엄 출자 등을 제시했다. 노조는 또 “이를 위해 17조5천억~12조9천억원의 부채탕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조는 26일 공청회와 대의원대회를 통해 노조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양쪽은 경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곧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나, 입장차가 워낙 커 합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