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소득 근로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해 마련한 근로복지사업에 대한 이용이 예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노동부는 "영세·중소기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근로복지사업에 대한 근로자들의 이용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우선 의료비, 혼례비, 장례비를 대부하는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부사업'의 경우 지난 5월현재 698명에게 35억원을 대부해 지난해 같은 기간 303명(14억)에 비해 2배이상 증가했다.

사내근로복지시설 설치자금을 중소기업 사업주에게 장기저리로 대부하는 중소기업 복지시설자금 대부사업 또한 5월 현재 15개 중소기업이 대부를 신청해 지난해 5개사에 비해 늘었다. 이밖에 중소기업근로자 장학사업 수혜자도 99년 4,461명에서 올해 4,698명으로 증가했고 콘도이용권 지원사업 등도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처럼 근로복지사업 이용자가 대폭 증가한 것에 대해 노동부측은 "IMF 외환위기 이후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 저소득 근로자들의 생활여건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노동부는 자금력이 있는 대기업의 경우 사내근로복지기금제도를 통한 자율적인 복지증진을 유도하고, 300인미만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적극적인 복지증진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임금체불 근로자에 대한 생계비 대부사업은 5월현재 957명에게 3,326명을 대부해 지난해에 비해 현저하게 줄었는데, 이에 대해 노동부는 "기업들의 경영여건이 호전됨에 따라 임금체불사업장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