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사는 16일 은행연합회에서 '제19차 산별중앙교섭 및 산별임단협 조인식'을 갖고 올해 산별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했다. 지난 5월28일 1차 중앙교섭 이후 90여일만이다.

금융노사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3.2%±α 인상(비정규직은 정규직에 준해 인상),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60세까지 정년연장, 근무시간 정상화를 위한 노사TF팀 구성, 매년 1회 이상 건강검진 실시, 불임휴직을 1년 이내에서 유급으로 부여, 2년 이내 1회에 한해 육아휴직 분할 사용, '정규직 전환 등'을 포함한 비정규직 고용안정 방안 마련 등에 합의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조인식에서 2009년에 시행될 자본시장통합법에 대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동만 금융노조 위원장은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 시행령 제정 과정에서 사용자측 대표들이 은행연합회에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증권사에 지급결제를 허용하는 자통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증권사들이 증권업협회에 힘을 실어준 반면에 은행권이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결집하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김 위원장은 또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고 있는 금융노조 산하 국책금융기관 지부 노사와 자통법 시행으로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방은행 노사가 공동으로 대처할 것으로 주문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1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