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간의 남북 정상회담 이후 여당은 당 차원의 지원대책을 모색하는 등 환영 분위기인 반면 야당은 “회담에서 상호주의가 배제됐다”며 17일로 예정된 영수회담에서 정식 문제삼기로 하는 등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은 16일 기존의 남북정상회담 지원특위를 통일특위로 확대개편하고 `6·15남북공동선언' 합의사항 실천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하는 등 당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에 당력을 모으기로 했다.

민주당은 통일특위에 분과위원회를 두고 남북 정상간 합의사항 및 대표단이 북쪽과 분야별로 논의한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국가보안법과 남북교류협력법 등을 새로운 남북관계에 걸맞게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부와 협의를 통해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에 나서기로 했다.

정동영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평화와 화해협력, 통일로 가는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기 위해 국론을 통일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원수'였던 남북도 화합하자는데 남한 안에서 부정적이고 편협한 주장과 논리로 국론분열을 부추기는 것은 지양돼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상호주의가 철저하게 배제되고 김대중 대통령이 범국민적 합의가 안된 `연합제' 통일방안을 북쪽에 제안했다”며 17일 열리는 영수회담에서 정식으로 문제삼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당사에서 이회창 총재 주재로 총재단회의를 열어 △이산가족 상봉 및 자유왕래 문제는 인도적 경제지원과 상호연계해 추진돼야 하며 △비전향 장기수 문제도 국군포로와 탈북자 및 납북자 문제 등과 연계해 상호주의 원칙에서 해결돼야 한다는 기존 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합의문 1항에 명시된 `자주적 해결원칙'이 주한미군철수문제와 직접 연계된 만큼 최악의 경우 한미관계까지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영수회담에서 이 문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기로 했다고 권철현 대변인 이전했다.

이 총재도 “정상회담이 한반도 긴장완화와 통일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 점은 환영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국민들이 환상에 젖어있는 만큼 냉철하게 입장을 정리해 적절한 시기에 당의 입장을 공식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