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이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 시행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여신업무를 선진화하고 수익구조를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금융연구원 김동환 연구위원은 5일 '주간금융브리프'에서 자통법은 그동안 은행을 지탱해 왔던 이자수입을 구조적으로 축소시켜 은행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여신업무 선진화를 위해서는 인적자원 양성의 체계적이며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나의 방안으로 신입직원들은 반드시 심사업무를 거쳐 희망에 따라 전문심사역, RM(기업관계 매니저로서 자금이 필요한 기업체에 자문, 자금조달 및 관리를 해주는 직무) 등 여신전문 직군이나 기타직군을 선택하도록 하는 시스템 수립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또 2005년 이후 은행권은 구조적 이익률이 계속 하락하고 있으며 이자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나치게 높지만 여전히 수익구조가 다변화돼 있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해 상품개발능력을 강화하고 IB(투자은행) 업무 확대가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상품개발의 '초점'과 관련,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상품개발과 종합금융상품 개발이 은행에 유리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아울러 기업 신용정보와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등 은행의 강점을 살려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직접금융을 제공하고, 기업 간 인수합병을 중개하는 등 IB업무의 전문성 강화 필요하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이와 함께 김 연구위원은 자통법 시행으로 탄생하게 될 금융투자회사와 대형은행들의 경쟁이 본격화 할 경우 수익성이 악화된 대형은행들은 특정 산업 및 지역 등 틈새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며, 이는 지방은행과 중소형 은행의 생존을 위협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지방은행과 중소형은행들은 지역-서민금융기관 간 상호 클러스터링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조언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