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민주노총 조합원 13만여명이 총파업에 돌입하며 서울과 광주, 창원에서 노동자와 농민이 한미FTA 협상 저지를 위한 제2차 민중총궐기 투쟁을 벌인다. 경찰과 정부의 집회 불허 방침에도 민주노총과 한미FTA 범국본은 예정된 집회를 강행할 예정이어서 노동자와 농민들이 상경하는 지방에서부터 물리적인 충돌이 잇따를 전망이다.

28일 민주노총은 “내일 총파업에 13만여명의 조합원들이 총파업 투쟁에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29일에는 현대자동차노조와 금속노조, 금호타이어노조 등 11만여명이 생산가동을 중단해 파업에 돌입하고 총회투쟁 등의 단체행동을 포함해서 13만여명이 총파업투쟁에 참가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3시부터 수도권, 강원, 충청 등 중부지역 조합원들이 모이는 서울 청와대 앞과 부산역 광장 등 총 7개 장소에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연다. 이어 오후4시부터는 서울시청과 광주, 창원 지역에서 민주노총과 농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국민 총궐기대회가 열린다. 서울지역에서는 시청광장에 민주노총이 2만여명, 농민단체는 1만여명이 모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경찰은 민주노총의 파업승리 결의대회를 제외한 범국민 총궐기 집회는 모두 불허한 가운데, 지방에 있는 민주노총과 농민단체 회원들의 상경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부터 각 지방에서는 상경을 막으려는 경찰과 시위대 간의 충돌이 예상된다.

서울지역의 경우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리는 청와대 앞은 집회 허가가 난 상태이지만 농민들의 사전집회 장소인 서울역과 범국민대회가 열리는 서울시청은 집회 허가가 취소된 상태이다. 이 때문에 오후4시에 예정된 서울시청 집회가 정상적으로 열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민주노총과 한미FTA 범국본은 서울시청 집회 강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서, 오후3시 민주노총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가 끝난 직후부터는 서울 시내 곳곳에서 집회를 원천봉쇄 하려는 경찰과 서울시청 진입을 시도하려는 시대위가 충돌할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설사 서울시청 집회가 힘들게 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총궐기 집회는 강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