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3일 금속산별완성 대의원대회에서 논의될 안건과 관련, 지난 20일 금속산별완성 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규약, 교섭, 재정, 교육훈련 등 4개 소위에서 논의된 ‘최종안’에 대해 축조심의를 진행했다. 준비위는 오는 31일 8차 회의에서 단일한 안을 마련해 완성 대의원대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조직체계 등 여전히 쟁점들이 제기되고 있어 '단일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시적 기업지부 대세, 기업지부 인정기준은 '논란'

규약소위에서는 예상대로 조직체계와 관련한 논의가 최대 쟁점으로 남았다. 규약소위는 지역지부 구성과 관련해 5천명 이상 단위로 구성, 완성기 세부편제는 11개 지역지부로 한다는 단일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지역지부 중 현 금속노조의 대구·구미·경주·포항 4개 지역지부를 대구경북 하나의 지부로 묶는 것과 관련해 이견이 제출됐다.

기업지부 인정과 관련해서도 2009년 9월까지 한시적 기업지부를 인정한다는 안과 한시적 기업지부 없이 지역지부로 인정하자는 두 가지 안이 여전히 쟁점으로 제기됐으며 3년간 기업지부 해소시점까지 6개 권역별 광역본부를 두자는 광역본부 안과 자동차를 중심으로 조선, 철강본부 등 업종본부를 구성하자는 안도 제기되고 있어 차기 회의에서 의견을 좁힐 수 있을 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금속연맹 전환 사업장 한 관계자는 “3년간 한시적 기업지부를 인정하자는 쪽으로 조직체계 재편방향의 대세가 기울어지고 있으나 기업지부를 인정하는 기준에 대해 입장을 조율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즉, 한시적 기업지부를 인정하기 위해 현재 3천명 이상 3개 광역시도에 분포됐을 경우와 5천명 이상 3개 광역시도에 분포된 경우를 인정하자는 두 가지 안이 제출된 상태이며 또 소수 의견으로 규모에 상관없이 판매와 정비 등 전국적 조직망을 가지고 있는 곳을 기업지부로 인정하자는 의견이 제출됐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현 금속노조에서 기업지부로 활동하고 있는 만도의 경우, 한시적 기업지부가 해소될 때까지 현재처럼 기업지부로 인정하자는 안도 제안돼 있다.

또 비정규직과 사무직조직의 편제와 관련해서 규약소위는 1사1조직을 기본으로 하는 단일안을 제출했으나, 유길종 GM대우차사무지부(준) 지부장은 “생산직노동자로 구성된 대우차노조와 GM대우차사무지부의 성격이 워낙 달라 한 조직아래 있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제고해 줄 것을 요청해 차기 회의에서 이 문제 역시 재차 다루기로 했다.

그 외에도 총회 조직운영원리와 관련, 이날 준비위원들은 선출직 대표 소환절차에 대해 해당선출단위 5분의 1 발의, 과반수로 가결한다는 안과 현재 금속노조 규약대로 3분의 1 발의, 3분의 2 가결한다는 두 가지 안에 대해서도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장조직위원제도 및 감사위는 단일안 마련

그러나 이날 준비위 회의에서는 현장조직력 강화를 위해 제안된, 현장조직위원에 대해서는 단일한 의견을 모았다. 노동안전요원, 부당노동행위 방지, 지회 조합원의 조직적 단결력 강화, 지역지부의 미조직노동자 조직화, 지역투쟁실천단, 정치실천단 등의 역할을 하게 될 현장조직위원은 지회 및 지부 선거구 조합원 수의 10% 범위 내에서 둘 수 있도록 했다. 단, 희망자를 등록하되 희망자가 정원 초과시 지회 및 선거구단위나 반단위로 경선토록 하되 기존 현장조직위원이 전년도의 교육이수, 회의 참석, 출근투쟁, 지역 및 전국투쟁 등의 최소한의 기준을 이행하지 않으면 재등록할 수 없도록 규정에 명시키로 했다.

감사위원회 역시 본조, 지부, 지회에 약간명의 감사를 두어 감사를 하기로 했으며 지부는 본조와 지부선임감사 중에서 파견된 감사와 해당지부의 감사가 공동으로 감사를 하게 했다. 지회의 경우 지부와 지회선임감사 중에서 파견된 감사와 해당지회의 감사가 공동으로 감사를 하게 된다.

규약소위 외에 교육훈련소위의 경우 이날 준비위 회의에서 별다른 쟁점 없이 단일한 안으로 의견을 모았다. 14만 금속노조의 교육정책과 집행을 위해 교육원 설치를 방침화 하고 교육원 건립을 위해 교육(정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교육위원회는 각 지부에도 함께 구성토록 하며 본조의 집행부서인 교육선전실을 교육실과 선전홍보실로 분리해 각각의 영역을 전문화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본조 교육예산은 사업비의 10%를 반드시 편성하고 지부, 지회에도 이를 권고키로 했다.

2007년 14만 금속노조의 교섭방향 등 사업을 결정하는 교섭소위의 경우 규약과 연동된 사항들이 많아 우선 대략적인 방향만을 설정하고 2007년 교섭 요구안은 완성대의원대회 이후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최종 확정키로 결정했다. 재정소위의 경우 이날 ‘최종안’을 제출하지 못해 차기 회의인 오는 31일날 ‘최종안’을 제출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