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허영구 부위원장이 지난 13일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로 경찰에 연행, 불구속 입건됐다.

허 부위원장<사진>은 13일 오전 9시45분께 금속연맹 현대다이모스노조 간부교육 차 서산으로 내려가다 서해안고속도로에서 경찰의 불심검문에 의해 연행됐다. 경찰측에 따르면 허
부위원장은 지난 5월7일 평택 대추리 행정대집행 사태가 벌어진 당시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평택미군기지 확장반대' 촛불문화제를 개최하며 차도에 무대를 설치하고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을 시도하는 등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노총은 "허영구 부위원장은 5월7일 집회에서 미군기지 철수를 요구하는 연설을 했을 뿐"이라며 ""허 부위원장에 대한 출두요구서가 3차례 이상 온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지난 10월9일 체포영장이 발부된 사실은 허 부위원장 본인조차 모르고 있었다"고 매우 당혹해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 정부가 민주노총 죽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면서 “이는 현재 급박하게 조성되고 있는 혼란스러운 북핵정세를 틈타 평택미군기지이전 반대투쟁과 한미FTA협상 반대를 중심으로 한 민중총궐기 투쟁, 민주노총의 무기한 총파업투쟁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비겁한 의도”라고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올해 들어 민주노총 임원 2명이 구속된 상황에서 김태일 사무총장 및 조준호 위원장에게도 집시법 위반 혐의 등으로 6~9차례 이상 출두요구서가 날아옴에 따라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연행과 구속이 잇따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김태일 사무총장은 "군사정권 시절에도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연행과 구속은 매우 신중하게 접근됐으나 최근들어 민주노총이 약해진 틈을 타고 노무현 정부가 이를 남발하고 있다"며 "오는 11월15일 예정된 총파업 등을 앞두고 정부가 민주노총 발목잡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고 밝히며 상당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한편, 이태영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지난달 14일경기도건설노조 단협체결과 관련해 협박 및 공갈혐의로 구속됐으며, 최은민 부위원장은 지난달 16일 포항건설노조 상경투쟁 과정에서 불법집회 주도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